카테고리 없음

[2025 완벽 가이드] ISA 계좌 혜택 총정리(+세금혜택,유의사항)

꿈꾸는 거북이3 2025. 4. 15. 23:49

절세 혜택부터 과세이연까지,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ISA. 유행 따라 가입은 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모든 것과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내 이름은 ISA, 만능이지

🤔 ISA, 정확히 뭐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는 국내 상장주식부터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리츠(부동산투자신탁), 주가연계증권(ELS), 예·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2016년에 출시됐어요. 종합 자산관리를 통한 재산 형성을 돕기 위해 나왔는데요. 출시 초기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2021년에 투자자가 직접 주식과 ETF 등을 골라 투자할 수 있는 중개형 ISA가 나오면서 가입자 수가 급증했어요. 특히 2030세대의 가입이 늘면서 전체 가입자의 40.1%를 차지했죠.

  • 상장지수펀드(ETF): 보통 펀드는 매도와 매수에 2~3일 가까이 시간이 걸리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펀드를 주식처럼 필요할 때마다 거래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 리츠(REITs):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대출에 투자 후,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상품이에요. 주식 등 유가증권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뮤추얼 펀드처럼 운영돼 부동산 뮤추얼 펀드라고 부르기도 해요.
  • 주가연계증권(ELS):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변동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이에요.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으면 보통 연 5~25%의 수익률을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죠. 하지만 대부분 ELS는 기초자산의 주가가 정해진 하한선(대개 50% 안팎) 아래로 한 번이라도 떨어지면 떨어진 만큼 손실이 발생해요.

👥 가입 대상별 기준

ISA 가입은 만 19세 이상, 직전 3년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니어야 가능해요. 소득 등에 따라 일반형과 서민형, 농어민형으로 분류돼요. 서민형은 총급여액이 5,000만 원 이하 근로자 혹은 종합소득 총 3,800만 원 이하 사업자만 가입할 수 있고 농어민형은 소득금액 3800만 원 이하 농어민만 가입 가능해요. 이밖엔 일반형으로 가입되는데요. 서민형과 농어민형은 연수익의 400만 원까지 비과세, 일반형은 2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구분 가입 자격 비과세 한도
일반형 만 19세 이상, 직전 3년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아닌 자 연수익 200만원
서민형 총급여액 5,000만원 이하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사업자
연수익 400만원
농어민형 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 농어민 연수익 400만원

🔎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

ISA는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으로 나뉘는데요. 투자전문가의 포트폴리오로 알아서 투자해 주길 원한다면 일임형, 직접 투자가 좋다면 은행에서 판매하는 신탁형과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중개형 중 선택할 수 있어요. 중개형은 국내 상장 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어 신탁형보다 선호도가 높아요.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중개형이 매력적이에요. 일임형의 경우 수수료 부담이 중개형 대비 크기 때문이죠.

구분 주요 특징 판매처 투자 가능 상품
중개형 직접 투자 가능, 수수료 부담 적음 증권사 국내 상장 주식, ETF, 펀드, 예적금 등
신탁형 직접 투자 가능, 투자 범위 제한적 은행 펀드, 예적금 등 (상장 주식 투자 불가)
일임형 전문가 포트폴리오 운용, 수수료 부담 증권사, 은행 전문가 선택에 따름

ISA, 똘똘하게 활용하기

💰 별명은 절세계좌

ISA의 별명은 절세계좌일 정도로 다양한 세제 혜택을 제공해요. ISA는 종류에 따라 연수익의 200만~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주는데요. 그를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도 일반 예금(15.4%)보다 낮은 9.9%의 세율이 적용돼요. 만기 후 운용 수익이 200만 원을 넘었다면 해지 후 다른 증권사에서 재가입해 다시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도 있죠.

💡 알아두세요!
일반 금융상품: 이자·배당 소득 발생 시 15.4% 세금 부과
ISA 계좌: 일정 한도까지 비과세, 초과분에 9.9% 세금 부과

🕒 과세이연 혜택 누리기

과세이연으로 자금을 불릴 수 있다는 점도 ISA의 장점이에요. 보통 과세 상품은 수익이 발생한 시점에 원천징수해 그만큼 운용자산이 줄어드는데요. ISA는 만기까지 세금 납부가 연기되기 때문에 꾸준히 원금과 수익을 투자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가입 시 만기를 가능한 한 길게 설정하는 게 유리하다고 해요. 만기가 길어도 불이익은 없을뿐더러 의무가입 기간 3년만 지나면 만기에 상관없이 비과세 및 분리과세 혜택을 받고 해지할 수 있어요.

💸 연금 전환 혜택도 있어

ISA를 추후 연금으로 전환하면 추가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의무가입 기간을 채운 후,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 연금 계좌로 전환하면 전환 금액의 10%(최대 300만 원)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해요. 연금의 세액공제 한도는 연 900만 원이지만 ISA를 활용한다면 1,200만 원까지 늘릴 수 있죠.

💡 세액공제 한도 늘리기
일반 연금 세액공제 한도: 연 900만원
ISA 연금 전환 시 추가 공제: 최대 300만원
총 활용 가능 세액공제 한도: 1,200만원

🎁 가입 혜택도 쏠쏠

최근 ISA 가입 수요가 늘어나면서 증권사들은 투자 지원금, 모바일 상품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비교해 보고 혜택이 가장 많은 곳에서 가입하면 좋겠죠? KB증권과 NH투자증권은 중개형 ISA를 신규 개설 후 10만 원 이상 입금한 고객에게 각각 5000원의 투자 지원금과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1만 원을 지급해요. 키움증권은 중개형 ISA에서 이벤트 대상 운용사의 ETF를 거래하면 최대 14만 원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지급한다고 해요.

증권사 가입 혜택 조건
KB증권 5,000원 투자 지원금 중개형 ISA 신규 개설 + 10만원 이상 입금
NH투자증권 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1만원 중개형 ISA 신규 개설 + 10만원 이상 입금
키움증권 최대 14만원 모바일 기프티콘 중개형 ISA에서 이벤트 대상 ETF 거래

이것만은 유의하자

📅 의무가입 기간 3년

ISA 가입 전 의무가입기간이 3년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하는데요. 계좌에 입금한 원금은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지만 투자 수익을 출금하기 위해선 계좌를 해지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의무 기간이 지나기 전 해지한다면 세제 혜택을 고스란히 돌려줘야 하는 만큼 꼼꼼한 자금 계획 수립 후 가입하길 권해요.

⚠️ 주의사항
- 의무가입 기간 3년 내 해지 시 세제 혜택 회수
- 원금은 자유롭게 출금 가능
- 투자 수익 출금은 계좌 해지를 통해서만 가능

🙅 해외주식 직접 투자 불가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없다는 점도 유념해야 해요. ISA는 국내 상장 해외주식 ETF, 국내 주식 매수 등은 가능하지만 개별 해외주식 투자는 불가능한 상품인데요. 만약, 애플, 테슬라 등 개별 해외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다른 상품을 활용해야 하죠.

자주 묻는 질문

Q

ISA 가입 후 다른 금융상품 투자가 제한되나요?

ISA 계좌 개설 후에도 다른 금융상품 투자에는 전혀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ISA 계좌 내에서만 세제 혜택이 적용되므로 세금 절감을 원하는 자산은 ISA 계좌에서 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Q

이미 주식계좌가 있는데 ISA도 필요한가요?

주식 투자 이익에 대한 세제 혜택을 받고 싶다면 ISA 계좌를 추가로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주식계좌의 투자 수익은 기본적으로 과세 대상이지만, ISA 내에서는 일정 한도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ISA 계좌는 한 사람당 몇 개까지 개설 가능한가요?

ISA 계좌는 1인당 1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기존 ISA 계좌를 해지한 후에는 다른 금융기관에서 재개설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비과세 혜택을 다시 받을 수 있어 유리할 수 있습니다.

Q

ISA 가입 후 소득이 증가하면 서민형에서 일반형으로 바뀌나요?

아닙니다. ISA 가입 당시의 소득 기준으로 계좌 유형이 결정되며, 이후 소득이 변동되어도 계좌 유형은 바뀌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민형으로 가입했다면 이후 소득이 증가해도 계속 서민형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ISA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비과세 혜택과 과세이연, 연금 전환 등의 세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만능 절세계좌입니다. 특히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이죠. 다만 의무가입 3년과 해외주식 직접투자 제한 등 유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여러분의 재테크 목표에 맞게 ISA를 똑똑하게 활용해 보세요!

#ISA #ISA계좌 <span style="